My Planet

[컴활/2급 필기] 컴활 2급 필기 불합격 후 합격/공부 방법/후기 본문

취업 준비/자격증

[컴활/2급 필기] 컴활 2급 필기 불합격 후 합격/공부 방법/후기

zzzung 2023. 6. 5. 00:32

안녕하세요, 다들 잘 지내셨나요. 저는 지난주 금요일에 컴활 2급 필기시험을 봤고 합격했답니다.
사실 5월 중순에 봤는데 떨어지고 다시 본 거였어요...^^ 정말 슬펐답니다. 그렇지만~ 합격했기 때문에 저의 소중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눈물의 불합격 사진
Maybe 행복의 합격 사진(사실 very 행복했음)


 
[공부방법]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주저리주저리 작성하겠음!

역시 정답은 무한 기출 반복입니다. 그리고 막 하루 만에 벼락치기 이런 건 정말 안 통해요ㅠ 그냥 노베이스 제발 넉넉하게 2~3일 잡으세요😙

- 불합격 당시
저는 사실 첫 시험 때는 2일만 공부했었는데요. 보이시나요 저의 처량한 열품타 ㅎㅎ … 근데 이렇게 공부하더라도 기출 풀다 보면 2일 차에는 간당간당한 합격선으로 올라옴. (증거 is me)


이렇게 말도 안 되는 공부 계획을 세우면서 했답니다. 저는 사실 무리하게 계획을 세워야 그거에 얼레벌레라도 도달하기 위해서 하는 스타일임. (성취감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절대 공부하지 마세요)

A4 이면지에다가 가지고 있는 자료를 쫙 다 작성한 후, 그거를 그냥 끼워서 맞추어나갔답니다.
근데 보면 결국 다 못하고 들어감 ㅎㅎ …

아 참고로 저는 컴활 1급 보려다가 2급으로 돌린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집에 3년 전에 사다둔 컴활 1급 책이 있었고, 1과목은 어차피 비슷하다고 해서 그냥 그 책으로 1과목 돌렸습니다.


Day 1
컴활 기출 4 회차 풀기

Day 2
컴활 1급 1과목 3개 풀기
컴활 기출 5회 차 풀기
모르는 거 계속 보기

- 합격 당시
그렇게 열심히 하진 않았고, 1과목은 최신 기출 풀면 거의 다 맞아서 그냥 예전 기출 위주로 돌려줬습니다.
그리고 2과목에 더 집중했어요.

자주 나오는 함수(left, right, mid, average 등) 위주로 암기하고 컴퓨터 직접 켜서 시나리오 관리자, 매크로도 해봤어요! 본인이 직접 실기해 봐야 잘 외워졌음.
그리고 노트북이나 컴퓨터 켜셔서 직접 제어판도 들어가 보고, 프로그램 관리자 이런 거도 들어가면서 외웠어요.

근데 사실 집중력 그렇게 좋진 않아서 … ^^ 노트북 켜서 둘러보고 관련 문제 풀고 그런 식으로 돌렸음. 시뮬레이션 돌리는 게 최고입니다요👍


그리고 제일 도움 되었던 건 ⭐️영진닷컴 모의고사⭐️
여기는 무려 2022년도 기출까지 제공해 주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시는 CBT 사이트보다 도움이 후~~ 얼씬 많이 됐음!!
http://cbt.youngjin.com/m/index.php

이기적 CBT, 영진닷컴

★ CBT 온라인 모의고사 결과는 1년간 저장됩니다.

cbt.youngjin.com

22년도 상시 기출문제부터 시작해서 2014년도 문제까지 있어서 저한테는 완전 안성맞춤이었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개념이 잡혔다 싶으면 2022~2020까지 기출문제 쫙 풀어주고!
하단에 있는 ‘모의고사’ 누르면 14~22년도까지 랜덤으로 문제 출제 되기 때문에 전 오히려 이게 더 잘 맞았어요!

해설을 열심히 읽고 2과목 잘 모르겠으면 함수는 내가 직접 들어가서 해보는 거 추천합니다. 그래야 왜 그게 답인지 잘 외워짐!


합격 당시 공부방법 총정리!
1) 영진닷컴 기출문제 20-22년 전부 돌리기
2) 2과목의 경우, 모르는 함수 파트는 직접 엑셀 켜서 익혀보기
3) 어느 정도 개념 잡혔다 싶으면 ‘모의고사’ 누른 후 랜덤으로 계속 풀기
4) 불합격 당시 안 풀고 갔던 컴활 1급 1과목 책 다 풀기
+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계속 해설 읽으면서 이해하기. 자주 나오는/겹치는 부분 암기하기!



[결론]
좋은 점수는 아니지만~ 원래 자격증 시험이라는 게 100점을 맞기 위해서 하는 게 아닌, 합격을 위한 거잖아요?!
빠르게 합격하고 싶으시다면 저 영진닷컴 모의고사를 꼭 풀고 가세요 …
그리고 컴활은 솔직히 운인 거 같음 ㅠㅠ 자리 배정이나 내가 본 문제가 나올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원래 들어가면 절반은 어디서 본 문제+비슷한 문제, 나머지 절반은 진짜 시험장에서 처음 보는 문제임. 당연함. 상시 시험이라서 365일 내내 이뤄지니까 기출이 365개임
일단 내가 아는 걸 최대한 맞춘다는 생각이고! 떨어졌다고 해서 너무 자책감 가지지 마시길 🥲🥲
모두 합격길만 걸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