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Planet

[운전면허/2종 보통] 필기(학과시험) 공부 본문

취업 준비/자격증

[운전면허/2종 보통] 필기(학과시험) 공부

zzzung 2023. 1. 30. 01:53

나는 ... 벼락치기를 하긴 하는데 요령이 좀 없는 유형이다. 예전에 블로그랑 유튜브에서 오픽 하루 벼락치기면 된다고 했다가 아주 처참하게 쓴 맛을 본 이후 ... 벼락치기는 최대한 안 하려고 노력중임. (물론 필요에 따라서 하긴 함ㅎ)

이건 그냥 내가 스스로 아카이빙하는 후기 같은 그런 거 ^@^

 

올해 1월 10일에 운전면허학원에서 안전교육을 3시간 들은 후, 12일에 필기시험을 보러 갔다! 안전교육 3시간 듣고 바로 필기 보러 가는 사람들도 많았는데 난 정말 운전지식이 전무하기 때문에 이런 패기 넘치는 짓은 차마 할 수 없었음.

다른 블로그 보니까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라고 하는데 나는 예약이 왜때문인지 안돼서 그냥 10시쯤 쫄래쫄래 필기 시험장에 도착했다.

나는 수도권에 살지만 서울이 아니라서 아마 예약 안해도 여유롭게 들어갈 수 있었던 것 같음! (경기 남부나 수능 끝난 고3이 몰릴 거 같은 시기는 예약해서 가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듯함.)

 

나는 11일에 약 3시간 30분 정도를 투자했다. (이거만 한거 아님ㅎㅎ)

 

내가 했던 공부방법은

(1) 학원에서 나눠주는 문제집(답 전부 표시 되어있음) 1 회독

(2) 식사 시 유튜브로 운전면허 필기 관련 영상 보기

(3) 아이패드로 자기 전 기출문제 5개 풀기

(4) 시험장 가는 버스에서 기출문제 3개 풀기

였다.

 

운전면허 학원을 등록하면 이렇게 '운전면허 학과시험 문제은행'이라는 책을 주신다! 근데 내 생각에는 이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안되어있는 듯함... 정답인 거에 밑줄 그어가면서 읽었는데 이 책에 없는 문제도 필기시험에 나온다...! (예를 들면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전동 킥보드! 전동 킥보드라고 안 나오고 '개인형 이동장치'라고 나오긴 함)

 

나는 이렇게 사진처럼 밑줄을 형광펜으로 치면서 공부했다. 물론 이미 정답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있기는 한데 한 번 더 읽기도 하고 눈으로 문제도 다시 읽고 훑으려고 함. 모르는 단어나 어려운 말 있으면 사전 바로바로 검색해서 한자랑 뜻 같이 써넣었다. 면허 시험 문제에 의외로 한자어가 많이 나와서 한자로 적어두었더니 난 도움이 엄청 많이 됐음!

 

가끔가다 이런 오타도 나온다 ^^; 이거 말고 더 많이 있었는데 당장 기억나는 건 이거밖에 없네ㅠ

 

그리고 유튜브 영상은 이곳을 참고했다. 조회수가 가장 높기도 했고 알려주시는 분도 친절하셨음! 물론 전부 다 보지는 못했고 그냥 밥 먹으면서 계속 틀어놓았다. (1)을 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이나 내가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음! 그리고 여기서 아까 내가 말한 책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알려줬는데 여기서 보고 가서 그런지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았다. 

https://youtu.be/GwA8mZ-Iaag

https://youtu.be/MDgJo2tx_oc

그리고 핸드폰 어플은 다들 아마 아실 텐데 '운전면허 PLUS'를 이용했다!

이렇게 생긴 어플인데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 모두 있다! 단점은 광고가 너무 많이 뜨는거? 그렇지만 무료로 제공해 주시기 때문에 감사합니다 하면서 다운로드하여 공부했다.

 

이렇게 벼락치기로 공부하고 가서 받은 점수는 82점!

친구는 나처럼 공부하고 보는 사람도 없을 거라고 말했지만... 난 혹시 필기에서 떨어질까 봐 엄청 노심초사했다.

 

아무튼 이렇게 나의 필기시험 후기 끝! 다음에는 기능 시험 후기를 작성하러 들어오겠음. 

 

※ 그리고 만약에 건강검진을 받은 상태라면 학과 시험장에서 추가로 돈 내고 시력 검사나 기타 검사 안 해도 된다! 나는 국가에서 제공하는 건강검진을 2년마다 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 들지 않았음. 아마 보통 면허는 수능 끝난 학생들이 많이 취득하려고 하기 때문에 블로그들마다 돈이 추가로 더 든다고 말하는 것 같았다.

참고로 필기시험 응시 비용은 23년 1월 기준으로 10,000원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