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Planet

[교환학생]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 25기 합격 및 자소서 Tip 본문

ACTIVITY/2019-20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

[교환학생]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생 25기 합격 및 자소서 Tip

zzzung 2019. 12. 31. 00:52

미래에셋 장학증서 수여식 전에 작성하려고 했으나 나의 엄청난 귀찮음 + 아르바이트의 콤보로 수여식을 다녀온 뒤에 엄-청 늦은 후기를 작성합니다 총총총 

 

'미래에셋 해외교환 장학금'은 교환학생을 가는 사람들에게 매우! 아주! 유명한 장학금이다.

미주/유럽은 700만원, 아시아 국가는 500만 원을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이 장학금은 면접이 전혀 없고, 오로지 자소서만으로 평가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재단이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느냐가 중요한 합격 요인인 것 같다. 

 

매 기수 모집 요강은 이 밑에 있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기수인 26기의 경제적 여건 지원 서류 관련 공지도 벌써 올라와있기 때문에 내년 가을학기에 파견을 가시는 분들은 미리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해당 사항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https://foundation.miraeasset.com/front/news/notice/noticeList.do

 

공지사항 목록 > 재단소식 - 미래에셋박현주재단

 

foundation.miraeasset.com

선발 요강이나 다른 부분은 내 블로그가 아니라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고, 또한 미래에셋 박현주재단 홈페이지에 가면 친절하게 나와있으므로 그쪽에 가서 꼭 꼼꼼하게 본인의 눈으로 확인하길 바란다.

 

이번 미래에셋 장학생 25기의 자소서 문항은 다음과 같았다.

이 자소서는 정말 내 개인적인 내용을 너무 담아서 그냥 글로만 구구절절쓰겠다 . . . 

Also, 너무 평범한 내용이라서 공유하기도 뭐함 ㅠ ㅠ ㅠ 맨처음엔 내가 왜 붙었나 정말 의문이었지만 어머니께서 500만 원이나 주는데 감사합니다 하고 받으라고 하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움이나 질문 필요하시면 저한테 댓글이나 따로 연락 주시면 제가 정말 도와드릴 수 있는 곳까지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

1. 본인의 인생관을 사자성어를 통해 설명해주세요. (500자)

2. 교환학생을 결심하게 된 계기와 교환학생 파견을 위한 본인만의 준비과정을 기재해주세요. (1000자)

3. 교환학생 파견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도전과 경험을 소개하고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재해주세요. (1000자) 

4. 교환학생 파견국가의 사회, 경제, 정치, 문화 이슈 중 하나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의견을 기재해주세요. (500자)

 

※ 1. 본인의 인생관을 사자성어를 통해 설명해주세요. (500자)

 

개인적으로 정말 어려운 항목이었다 :( 중 고등학생 시절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했어서 생활기록부에 적힌 것도 많았는데 대학 오고 나서 삶의 이정표를 잃은 느낌이었다. 그래서 활동도 별로 참여 안 하고 그냥 정말 조용히 학교만 다녔었다. (특히 1학년 1학기는 유독 심했다.)

열정 가득한 삶을 살아왔다고 하기엔 대학에 들어가서부터 나의 그 열정이 딱 식어서 뭐라고 설명을 해야 할지 모르겠었다. 그래서 내가 진짜 어떤 사람이었는지 중고등학교 땐 어떤 활동을 했었고, 대학 와서는 그나마 어떤 활동을 했었는지 공책에 딱 적은 다음에 글을 이어나가기 시작했다.

 

내가 쓴 사자성어는 '백절불굴'이다. 어떠한 난관에도 굽히지 않고 나아간다는 뜻이다. 

그리하여 자소서에는 어렸을 때 우리 집의 환경, 내가 다양한 활동들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그리하여 '백절불굴'의 의지로 다양한 활동을 찾게 되었음, 초중고에서 한 활동들, 그러나 대학 입학하고서 약간의 정체기 옴, 그러나 다시 극복해서 대학에서도 조금씩 시작하고 있음 이런 내용으로 썼다.

 

 

※ 2. 교환학생을 결심하게 된 계기와 교환학생 파견을 위한 본인만의 준비과정을 기재해주세요. (1000자)

 

이거는 사실 그전에 올렸던 교환학생 준비 자소서와 내용이 뭔가 애매하게 비슷하면서 다르게 작성하였다!

이거는 그냥 내용 공유를 하는게 빨라서 이거는 공개를 하도록 하겠음!

1000자 중 993자를 작성하였다. 솔직히 1, 3, 4번은 모르겠지만 2번은 진짜 내용도 막힘없이 술술 써졌고, 내 스스로 읽어도 나름 만족하는 항목이다!

그리고 사실 이건 작성하려고 의도한 건 아니었지만 내 나름대로 확고한 목표를 이번 가을 학기 시작하면서 잡았는데 타이밍도 정말 좋았다. 그 목표랑 미래에셋 자소서 취지랑 부합했음!

우선 나의 장래희망을 소개한 후, 기존에 대만에 가봤던 경험이 있는데 각각 경험은 이랬고 이번에 교환학생으로 대만에 갈 때 나의 목표는 이것이다, 그중에서도 대만 그리고 국립 정치대를 선택한 이유, 내가 그곳을 가면서 얻을 수 있는 이점, 그리고 내가 어떤 식으로 공부했는지, 그리고 이번에는 어떻게 준비를 할 예정인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정말 구체적으로 내가 뭘 봤고, 어떻게 했는지 작성하려고 노력했다!

(참고로 저기 나오는 後菜鳥的燦爛時代 진짜 재밌다 ㅠㅠ 한국 정서랑 잘 맞는 것 같다! 염아륜 진짜 잘생겼음 ㅋㅋ 왓챠 플레이에서 감상 가능함!)

 

 

3. 교환학생 파견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도전과 경험을 소개하고 실행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재해주세요. (1000자)

 

내 나름대로 생각한 교환학생 버킷리스트를 문장으로 작성했다. 이 문항은 본인이 교환학생을 가서 하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하다면 금방 작성할 수 있는 항목일 것이다. 만약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파견교의 내가 관심 있는 동아리나 활동, 혹은 파견 국가의 축제 등을 알아본 후 그걸 중심으로 쓰는 것도 내 나름대로의 팁이다.

 

내가 작성한 항목은 

검색 시 영어나 중국어로 하기

ⓑ 영어 및 중국어로 일기 쓴 후 원어민에게 검사받기

(사실 너무 개인적인 내용은 부끄러우니까 그건 한국말로 쓰도록 하자! 어딜 갔고, 뭘 먹었고, 기분이 어땠다 이 정도 선에서 쓰려고 한다.)

ⓒ 내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 및 운동 동아리 들어가기

ⓓ 유명 축제 방문

ⓔ 블로그에 매 주 글 올리기

ⓕ 어학 능력 향상

이다.

 

사실 여기에 안 쓴 하나가 더 있는데 그 프로젝트는 교환학생 다녀와서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겠다. 나도 그 과정을 알아가는데 내 나름대로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4. 교환학생 파견국가의 사회, 경제, 정치, 문화 이슈 중 하나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의견을 기재해주세요. (500자)

 

이 항목은 나는 경제학도이기 때문에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경제를 선택했다!

한-일 관계가 악화됨에 따라 대만으로 가는 비행기의 수가 늘어났고, 관광객의 수요가 많이 늘어난 부분에 대해 언급하면서 내가 대만 여행을 갔었을 때 불편했었던 점을 적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더 관광객을 늘릴 수 있을지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적으면서 그러면 경제적인 이익이 클 것이다...라고 내 나름대로 결론지어서 작성했다.

 

 

영광의 합격 사진 :) 내 기타 개인 정보는 소중하니까 가리기 ㅋㅋ

사실 난 학교도 정시로 들어갔고 자소서를 제대로 써 본 경력이 없기 때문에 합격은 애초에 기대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가고 싶다는 의지가 자기소개서에 드러났기 때문에 이런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늘 곁에서 응원해주시는 분들, 사랑하는 가족들, 그리고 검토해 준 ㅈㅅ랑 ㅅㅇ이에게 감사의 인사를! 

(P.S. 이런 말 하면 정말 재수 없겠지만 난 합격자 발표일도 언제인지 체크 안 해놨었다 ㅋㅋㅋㅋ 강대 빽다방에서 경제통계 공부하고 있는데 문자랑 이메일 와서 체크한 다음에 합격했다고 그래서 밖에서 엄마랑 통화했음 ㅠㅠㅠㅠㅠㅠㅠㅠ 이메일 잘못 온 거 아닌가 해서 다시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하고 기숙사 돌아와서 다시 확인했었다... )

Comments